갱년기 불면증이 나타나는 이유와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갱년기 불면증의 이유와 함께 갱년기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어머니가 작년쯤부터 갱년기가 시작됐거든요.그런데 올해 초까지만 해도 큰 불편 없이 지냈는데 6월쯤부터 불면증 같은 갱년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났거든요. 그중에 가장 엄마를 힘들게 하는 게 갱년기 불면증이고 쉽게 잠을 못 자는 우리 엄마를 위해서 그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저희 어머니는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중심으로 관리를 시작하면서 많이 좋아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기 때문에 이 관리법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갱년기 불면증의 원인은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입니다. 갱년기가 시작되면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숙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이 생겨서 수면의 질이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갱년기 불면증으로 인해서 수면 장애가 계속되면 우울감, 비만, 노년에 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꼭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갱년기 불면증 관리를 위해서는 꾸준한 걷기 운동,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 위주의 식단 섭취, 잠들기 전에 반신욕을 통해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희 어머니는 이런 방법을 아무리 실천해도 크게 다르지 않거든요. 그러면서 수면장애가 더 심해지고 우울증까지 더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빠른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여러 전문가분들이 작성한 글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참고했던 전문가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게 갱년기 증상은 단발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불면증이 우울증으로 이어지듯이 연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복합적인 관리를 해야 할 것 같아서 그러기 위해서는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원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여러 가지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전문가분들이 [메노믹스]에 대해 언급하시더라고요.그래서 설명을 읽어봤는데 메노믹스는 석류추출물/비타민D/감마리놀렌산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여성호르몬 수치 감소로 인해서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원료들은 여성호르몬의 수치 균형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뼈, 혈관, 콜레스테롤 관리까지 복합적으로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확실히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전문가분들은 메노믹스를 소개해주시고 여러 학술지의 연구결과를 보여주셨는데 저는 그중에서 석류추출물을 소개해드리려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여성호르몬 때문이었는데요.예전에 저는 단순히 여성호르몬이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갱년기 여성에게는 에스트론+에스트라디올+에스트리오르라고 하는 세 가지 여성호르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석류 추출물은 이 세 가지 종류의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고 식약처에서도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기능을 인증받은 기능성 원료라고 해서 확실히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 실제로 석류 추출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군에서 안면홍조, 발열 같은 증상이 감소하면서 종합적으로 갱년기질 평가지수가 완화됐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석류추출물 연구 결과에 대해서만 보여드렸는데 메노믹스를 구성하는 원료의 다양한 인체적용시험 결과가 있기 때문에 더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창에 [메노믹스]를 검색해서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어머니의 갱년기 불면증을 돕기 위해서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성분에 대해서 알아본 내용입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연구 결과를 보고 메노믹스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니까 이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준비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그래서 파이팅 뉴트리의 파밀로겐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희 엄마가 관리 이전에는 정말 불면증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거든요.예전에는 9시경에 주무시고 새벽 6시경에 일어나 산책을 하시곤 했습니다만, 수면장애가 심해져서는 새벽까지 주무시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생활 패턴이 깨지고, 아무리 일찍 일어나도 피로를 계속 달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영 불편할 뻔 했다.그러다가 밖으로 나가기도 싫어져활력을 잃은 채 집에 있게 되었습니다.그래서 굉장히 걱정했는데 정말 다행스럽게도 요즘은 이런 불면증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셨어요.이전은 새벽 3~4시에 주무시기도 했는데 벌써 12시경에 졸고 말고 일찍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얘기하고 주셨군요.이 말을 듣고 얼마나 다행이라고 생각했는지… 그렇긴.

제가 갱년기 불면증 관리를 도와주면서 관리 전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어머님께 쿠퍼맨 KI라는 설문지를 드렸습니다.이거는 점수가 올라갈수록 갱년기 증상이 심하다는 뜻으로 만점이 51점인 설문지인데 저희 어머니는 관리 전 37점, 관리 후 18점으로 상당히 많은 개선이 나타났거든요.저희 어머니가 특히 개선을 보인 항목이 불면증, 안면 홍조였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런 항목에서 생기는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요즘은 좋아졌다고 말씀해주시니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당연히 관리하면서 이것만 먹었다는 얘기는 아니에요.갱년기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 갱년기에 좋은 음식 위주로 점심, 저녁 식사를 미리 해주고 퇴근 후에 주 3회 이상 운동을 같이 하면서 엄마 관리를 열심히 도왔습니다.저와 어머니의 이런 노력이 있었기에 이런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갱년기 수면 장애의 원인과 함께 관리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내가 엄마의 갱년기를 관리하면서 느낀 게 갱년기 증상이 쉽게 넘어가는 건 아니거든요.그래서 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여러분 중에서 갱년기 증상 때문에 관리를 도와야 한다거나 직접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분이 계시다면 오늘의 나의 포스팅을 참고로 함께 관리하고 주셨으면 합니다.그럼 다음의 글에서 만납시다~본 포스팅은 개인적 경험에 의한 리뷰인, 현물의 효능과 제품과는 관계 없습니다.제품은 질병을 예방/치료하는 의약품이 아니라 제품을 제공 받아 먹은 뒤에 작성한 리뷰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