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좋은 영양 공급은 모든 사람의 생명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 먹으면 힘이 나고 몸을 회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루게릭병 환자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인천 루게리병 치료병원에서 루게리병 환자의 영양 공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게릭병 환자에게 영양 공급이 중요한 이유
소모성 질환의 경과를 걷는 루게릭병 환자의 생존에도 가장 중요한 예후 인자 두 가지를 꼽는다면 영양 공급과 기이한 체중 관리입니다. 호흡능의 안정적인 유지를 꼽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환자가 체중과의 싸움에서 밀리고 있습니다.루게릭병의 경우 완치제라고 할 수 있는 신약이 아직 존재하지 않아 더욱 영양 공급은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체중, 체질량 지수, 체내 지방 비율 등은 루게릭병의 예후 인자로 입증된 중요한 인자입니다. 루게릭병 환자는 영양 공급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은 크게 먹는 문제와 소화시키는 문제, 식사 욕구가 함께 영향을 미칩니다.
연하장애가 진행되면 식사가 신중해지고 식사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식사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져 식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연하개선제를 사용하여 질식이나 흡인을 방지하고 액체류 섭취도 병행합니다. 이때 연하개선제를 통해 질식이나 흡인을 방지하고 액체류 섭취를 병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진행되거나 소량 섭취가 반복되면 체중이 감소하고 증상은 악화됩니다. 결국 질식이나 흡인이 더 자주 발생하고 경관식을 통해 영양 공급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경관급식은 보통 흡인, 질식이 생기는 시점, 예측 폐활량이 50%까지 떨어지는 시점, 체중이 5~10%대 이상으로 감소할 때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루게릭병 환자는 식사 확보가 어려워지면 언제든지 시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먹기 힘든 상황에서 루게릭병 환자의 대부분은 과잉 섭취 경향이 있습니다. 영양공급 요구량은 전보다 결코 줄지 않았는데 오히려 늘었는데 식사량이 줄어들면 당연히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 일반적인 다이어트에서도 그렇듯 단순히 단식,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계속할 경우 지방 중심으로 체중이 감소하기보다 근육 중심으로 체중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루게릭병 환자도 근속실이 가속화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는 아프리카의 어린 기아 환자처럼 갈비뼈가 눈에 띄게 누웠을 때 배가 등에 달라붙을 정도로 심한 전신 영양 결핍 상태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잘 드셨다고 얘기하는 경우도 많지 않지만 잘 먹었는데 빠졌다고 언급하는 환자들도 많고, 그렇지 않아도 식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더 먹어야 하는 상황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로뎀 요양병원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211로뎀 요양병원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211로뎀 요양병원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