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cc급 전기오토바이 BMW CE02 성능분석 최고속도 주행거리 충전시간
오늘은 BMW 모토라드 전기 오토바이 CE02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기 오토바이는 대부분 스쿠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스쿠터가 아닌 수동 오토바이 타입의 디자인으로 출시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기종도 많지는 않지만 꽤 있습니다.클래식 매뉴얼 바이크와 같은 멋진 디자인과 가성비를 위해 꾸준히 검색 유입이 있는 슈퍼소코 TC MAX가 있습니다. BMW CE02도 컴팩트하고 멋진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네요.
사진과 제원은 BMW모토라드 본사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있으며 제원 수치도 미터법과 kg단위로 변경하면서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CE02를 보면 자연스럽게 갖고 싶은 멋진 디자인입니다. 마치 미래의 전기 오토바이를 보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미래가 아니라 현실 제품이라는 게 달라요.
BMW 모토라드 CE02 제원 최고출력 15마력 최대토크 5.6kgf.m 최고속도 95km/h 주행거리 90km 배터리 1.96kWh 2개 충전속도 3시간 30분 (급속충전기) 공차중량 130kg 시트높이 749mm 사이즈 1969×876×1140 프론트 브레이크 239mm 싱글, 2피스톤, 116mm 트래블, 1채널 ABS 리어 브레이크 220mm 싱글, 1피스톤, 55mm 트래블 프론트 타이어 120/80-R14 리어 타이어 150/70-R15 가격 7599달러
BMW CE02는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됩니다. 하나는 불과 5마력의 최고출력에 최고속도 45km이니 제외하고 15마력의 고성능 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출력 및 최고 속도
먼저 최고출력이 15마력으로 125cc 오토바이 중 최고성능에 해당하는 출력입니다. 계기판 속도로 130km는 달릴 수 있습니다.그러나 제원상의 최고 속도는 95km/h로 되어 있는 것을 보면 계기판의 속도가 아니라 GPS상의 실제 속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125cc 계기판의 폰 속도는 실제와 12%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내연기관 계기판 속도로는 약 105~110 수준으로 예상됩니다.어차피 장거리보다는 시내나 근거리 라이딩에 적합하기 때문에 주행거리를 위해 일부러 95km/h로 제한해 놓은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토크
리어는 모노 스윙 암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이건 CE04도 마찬가지입니다.최대토크를 kgf.m 단위로 변환해보니 5.6kgf.m로 나왔습니다. 미들급 클래식 바이크 수준인데요. 이는 앞서 거론한 이온모터스 Ai2의 20.9kgf.m와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큽니다. 언덕에서 다소 답답할 수도 있겠네요. 단조와 주조의 차이휠은 단조 휠이 아니라 알루미늄 주조 휠입니다. 단조는 두드려 압축해서 만든 것이고 주조는 금형틀에 뜨거운 쇠를 부어 만든 것입니다.따라서 단조는 가격이 비싼 대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주조는 대량생산에 유리하며 저렴한 대신 작업공정에서 기포가 발생할 수 있어 강도가 저하됩니다. 한마디로 원가절감을 했다는 뜻입니다.하지만 내구성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기 오토바이를 타고 오프로드를 달리는 것도 아니고 무게도 그리 무겁지 않고 고속 주행을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1채널 ABS앞바퀴에만 1채널 ABS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BMW가 1채널 ABS라니… 아마 BMW 차원에서 보급형 125cc급 전기 오토바이를 생산하기 위해 곳곳에서 비용 절감을 해야 했던 것 같습니다.그래도 차체가 가벼운 편이고 타이어도 배기량에 비해 두꺼워 별다른 제동성능에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ABS가 없는 것도 많으니까요.사진은 탑박스를 장착한 CE02의 모습입니다. 탑박스를 장착하기 위해 리어랙을 장착했네요.옵션으로 스마트폰 홀더가 제공됩니다. 사제로 장착하는 것보다 CE02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어울려서 좋아요. 라이딩 모드 및 계기판옵션으로 스마트폰 홀더가 제공됩니다. 사제로 장착하는 것보다 CE02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어울려서 좋아요. 라이딩 모드 및 계기판SURF 여유있는 라이딩 FLOW 교통흐름에 맞춘 주행 FLASH 고속모드(옵션)계기판이 3.5인치인 마이크로 TFT 디스플레이로 정말 심플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는 스쿠터 타입의 큰 TFT 화면에 비해 매우 심플하고 직관적입니다. 훨씬 세련되어 보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스타일 좋은 시트시트 스타일이 정말 좋네요. 2인승도 날씬할 것 같은데 그래도 2인승이면 전기 오토바이가 힘들 것 같아요. 특히 언덕에서…. LED 헤드라이트와 방향지시등저전력으로 높은 광량을 얻기 위해서는 LED 등화류 설치는 필수입니다. 모든 전기 오토바이가 LED 등화류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진 / 후진요즘 나오는 전기오토바이는 하나같이 전후진이 가능합니다. 대신 빠른 후진이 아닌 걷는 속도 수준의 후진으로 방향 전환이 용이하고 주차된 장소에서 떼어내기도 쉽습니다.BMW 모토라드 커넥티드 앱과 백엔드 커넥티비티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한쪽 핸들 스위치를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그 외 C타입 USB충전소켓이 있습니다.요즘 나오는 전기오토바이는 하나같이 전후진이 가능합니다. 대신 빠른 후진이 아닌 걷는 속도 수준의 후진으로 방향 전환이 용이하고 주차된 장소에서 떼어내기도 쉽습니다.BMW 모토라드 커넥티드 앱과 백엔드 커넥티비티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한쪽 핸들 스위치를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그 외 C타입 USB충전소켓이 있습니다.요즘 나오는 전기오토바이는 하나같이 전후진이 가능합니다. 대신 빠른 후진이 아닌 걷는 속도 수준의 후진으로 방향 전환이 용이하고 주차된 장소에서 떼어내기도 쉽습니다.BMW 모토라드 커넥티드 앱과 백엔드 커넥티비티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한쪽 핸들 스위치를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그 외 C타입 USB충전소켓이 있습니다.#전기오토바이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전동바이크 #BMW모트래드 #bmw스쿠터 #스쿠터 #ce02최고속도 #ce02주행거리